스마트스토어 외부 유입 하는 방법 9가지 (외부 유입을 해야 하는 이유, 스마트스토어 TIP)
안녕하세요 트리마제 일기입니다. 오늘은 한동안 인기가 매우 많았던 스마트스토어의 외부 유입을 하는 방법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외부 유입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며, 방법도 알려주는 곳도 제한적입니다. 확실하게 이러한 플랫폼들은 외부 유입의 여부에 따라 수익이 크게 나뉘고 있습니다. 그래소 오늘은 이에 대한 방법과 플랫폼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스마트스토어 외부 유입을 해야 하는 이유 4가지
다음은 스마트스토어 외부 유입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수수료
스마트스토어는 외부 유입을 통해서 결제와 통합검색을 통한 결제는 수수료가 다릅니다. 이 점을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수수료는 약 2%로 알려져 있으며 외부 유입을 통해서 거래를 하면 수수료가 적게 나가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수익을 위해서라도 외부 유입은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2) 안정적인 운영
스마트스토어라는 플랫폼에서 자리를 완전히 잡기 전까지는 항상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는 자리를 잡고 나서도 마찬가지이기는 합니다. 한 상품으로 알고리즘을 통해서 TOP5 안에 든다고 하여도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밀리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를 외부 유입을 통해서 유입 경로를 넓혀준다면 수익에 안정성을 더해줍니다. 이는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3) 랭킹 알고리즘 상승
상품의 랭킹 알고리즘 상승을 원하신다면 이 또한 외부 유입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보통 상품은 상위권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ex: TOP5) 그렇기에 외부 유입 작업을 통해서 점점 순위를 높여주는 것입니다. 본인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 관심이 있거나 비슷한 알고리즘을 타고 있는 구매자들에게 외부 유입을 통해 순위를 올려주는 작업에 매우 적합합니다.
4) 10명 중 2명은 구매
2023년 1월 3일 마케팅 뉴스 클리핑에 의하면 페북, 인스타 광고를 본 10명 중 2명은 상품을 실제 구매했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이만큼 SNS 외부 유입도 수익을 올리는 데 크게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보다는 더 높은 유입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플랫폼의 사용자 연령대와 관심사가 많이 나누어져 있는 것을 뜻합니다. 페이스북은 보통 동영상과 재밌는 글을 보러 들어가시는 분들이 많다면 인스타그램은 쇼핑을 하려고 들어가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만큼 외부 유입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스마트스토어 외부 유입 방법 9가지
다음은 스마트스토어 외부 유입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다르게 다음과 구글의 SEO 노출을 노릴 수가 있습니다.
2) 지식인
네이버 지식인을 사용하시다 보면 어떠한 특정 제품을 추천해 달라는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글에 댓글을 친절하게 달고 본인의 제품을 홍보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채택이 되면 노출이 오랫동안 되기에 지속적인 유입을 노릴 수가 있겠습니다.
3)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초반 팔로워가 없어도 충분히 외부 유입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방법은 인스타그램 약 한 달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좋아요와 맞팔로우 등을 활용하여 팔로워를 늘려야 합니다. 그 뒤 본인의 계정에 소개와 릴스를 활용하여 상품을 홍보합니다. 이는 MZ세대 여성들을 주 타깃으로 해야 확률이 높습니다.
4)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댓글란에 링크를 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도 타깃이 가능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10대 중반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형성이 되어 있기에 많은 타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틈새시장을 잘 노려야 합니다.
5) 네이버, 다음 카페
각종 플랫폼의 카페를 서치 하다 보면 본인의 상품과 맞는 카페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등급을 올린 뒤 글을 쓰고 외부 유입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6)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와 마찬가지인 방식이지만 키우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손을 봐야 될 부분이 많기에 초반에 다가가는 방식은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조금이지만 초반에 자금이 듭니다.)
7) 유튜브
이는 사람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튜브를 사용하실 때에는 썸네일에 힘을 많이 쏟아야 합니다. 썸네일이 구매자의 마음에 들어야 클릭률이 높이 지기에 썸네일을 구미가 당기게 만드셔야 합니다.
8) 틱톡
틱톡은 짧은 영상의 플랫폼으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외부 유입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9)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상품을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으며 네이버 검색엔진을 통해 외부 유입을 노리시면 됩니다. 또한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 아예 들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를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필수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스마트스토어 외부 유입 TIP
저도 스마트스토어를 하는 사람으로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모두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이 업계에는 엄청난 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드릴 수 있는 팁은 위에 알려준 방법은 모두 다 해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수익에 대한 효과가 있고 확신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보통 무언가의 일을 하다 보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수익보다는 확신이 없을 때 가장 지치고 힘이 듭니다. 하지만 할 수 있는 건 다 해보면 확신을 조금씩 얻을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하시는 분들 저를 포함해 모두 다 힘내서 돈 많이 버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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